단과대학 | 문화예술대학 | 학과명 | 무용예술전공 | ||||||||||||||||||||
---|---|---|---|---|---|---|---|---|---|---|---|---|---|---|---|---|---|---|---|---|---|---|---|
CDR명칭 | 무용예술교육전문가 | ||||||||||||||||||||||
교육목표 | 무용예술교육전문가는 교육적 자질과 능력을 바탕으로, 무용교육을 위한 실기 및 이론, 프로그램 계발 활동 등을 수행한다. 교육부가 인정하는 중등교원 뿐 아니라 문화체육관광부가 자격을 인정하는 문화예술교육사도 포함되며, 문화예술교육정책에 근거하여 교육현장에서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담당교수 | 박재근,남진희,김지안 | ||||||||||||||||||||||
진출분야/직업군 | 문화예술교육사(학교 및 사회 전문예술강사 등), 중등교사(예술 중고교 무용교사, 중등 체육교사 등), 커뮤니티댄스 전문가(장애특수무용 교육자, 지역 티칭아티스트 등) | ||||||||||||||||||||||
진출 세부분야 | 무용교육, 문화예술교육, 교육행정, 커뮤니티댄스 등 | ||||||||||||||||||||||
교육과정 (총 47 학점) |
|
||||||||||||||||||||||
필요(관련) 자격사항 (발급기관명) |
교원자격증(교육부), 문화예술교육사자격증(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등 | ||||||||||||||||||||||
필요 직무능력 | 무용지식과 실기의 체계적 연계 능력, 광의적 무용교육의 개념과 목표 설정 능력, 홀리스틱 무용을 위한 전공교육역량, 무용수업모형 설계 능력, 움직임 기반의 통합적 교육콘텐츠 개발과 실행 능력 등 | ||||||||||||||||||||||
필요 기초능력 | |||||||||||||||||||||||
기타 특이사항 | |||||||||||||||||||||||
교양교육과정 | 교양과인성(무용예술),무용감상,여가와사회무용 | ||||||||||||||||||||||
비교과교육과정 | 진로검사,학습검사,진로검사,학습검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