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대학교 화학과
home sitemap 상명대학교

학과소개

 홈 > 학과소개>  학과소개

 

1981년 3월 개설된 상명대학교 화학과는 기초화학 및 실용화학을 심도있게 교육함으로써 지식정보사회를 선도하고 전공분야의 발전을 지속적으로 일구어 낼 수 있는 유능하고 지도적인 화학인재를 양성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도입하였고 첨단 실험기자재를 구비하는 등 교육환경 최적화를 구체적으로 실현하여 왔다.

본 화학과의 세부전공으로는 유기화학, 무기화학, 분석화학, 물리화학, 생화학이 있는데 다양한 분야를 고르게 교육할 수 있도록 교수진 및 교과과정이 구성되어있고 실험과목도 세부전공별로 이론과목과 균형을 이루도록 개설되어 있다. 그에 따라 학생들이 전문지식의 이론과 실습을 겸비하여 첨단 과학기술 시대에 전문 화학인으로의 기초적인 자질을 갖추면서 동시에 산업응용화학의 발전을 통하여 국가사회적인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초석이 되도록 하고 있다.

그러한 노력의 결과 화학과에서는 현재까지 1500여명의 학사와 300여명의 석사 및 박사를 배출하였다. 취업분야는 정밀화학, 소재산업, 생명공학 분야, 환경 분야 등 다양하고 그 외에도 대학교수 및 중고등학교 교사, 국공립연구소의 연구인력, 특허전문가 등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일부는 의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하여 의학계로 진출해 있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