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대학교 화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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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 및 취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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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과 취업준비용 정기 초청 세미나

  다양한 화학 관련 회사 (화장품, 제약, 신소재, 석유화학,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 등) 취업 선배들의 초청 세미나

  를  통한 각 회사의 현황과 취업준비법을 소개하여 3학년부터 본격적으로 관련회사 취업을 준비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

연구소 및 대학원 인턴쉽 프로그램

  학부재학생이 미리 국가연구소나 대학원 연구실에 학부연구생으로 인턴쉽 생활을 시작함으로써 연구, 개발직에 대한 흥

  미를 높이고, 향후 대학원에 진학하여 화학 전공을 적극 활용하도록 유도하는 프로그램.

기업체 현상실습 프로그램

  화학 관련 기업(화장품, 제약, 신소재, 석유화학,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 등)에 인턴으로 참여하여, 미리 실무경험을

  익히고 관련회사에 대한 정보를 얻고, 관련 산업 업무를 몸소 체험하게 하는 프로그램.

진로 및 자격증 소개 프로그램

  화학과의 다양한 진로 (약사, 연구원, 교사, 교수, 변리사, 기술영업 등)와 화학관련 자격증에 대해 정기적으로 소개하고,

  최근 동향에 대한 정보 전달을 통해 미리 준비를 하도록 유도하는 프로그램.

졸업 후 진로


통계청의 산업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 화학산업의 생산규모는 전기전자, 자동차에 이어 전체 제조업 중 10%의 점유율로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혁신・지식집약적 산업으로서 고학력 비중이 높은 연구・개발(R&D) 분야의 최대 산업 중의 하나로 15만 명의 종업원이 고용되어 있고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대기업과 수많은 중소기업들이 화학 관련 연구소를 설립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화학산업을 그 비중이 큰 순서로 나열하면 석유화학을 포함하는 기초유기화학 산업, 합성수지・고무를 생산하는 고분자화학 산업, 의약품화학을 바탕으로 하는 제약 산업, 화학섬유를 생산하는 섬유 산업,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생활건강용품 및 화장품, 염료・안료・도료・잉크 등의 특수화학 제품 등이 있고, 기타 살충제・농약, 계면활성제, 사진감광제, 기록용 매체, 디스플레이 장치용 발광소재 등 간단히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이중 특히 의약, 농약 등의 정밀화학 산업은 가공도가 높고 기술집약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1987년 국내 물질특허제도 도입 이후 그 비중이 크게 늘어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도 전 화학산업의 27%로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정밀화학 산업은 의약, 농약 등의 원제・중간체와 새로운 신물질 개발 및 생산에 많은 기초화학 전공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어서 본 화학과와 특히 밀접한 관계에 있다고 하겠다. 또한 고도의 기술융합 연구를 필요로 하는 전자정보 소재로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장치인 유기EL(OLED) 등의 첨단 반도체 기초소재와 에너지 저장 소재 등이 있는데 이러한 미래의 소재산업도 화학과자의 기여도가 크게 기대되는 분야의 하나이다.

또한 보건의료, 환경, 농수축산, 에너지 등 산업적 응용 범위가 넓은 생명공학(BT)은 미래의 시장잠재력이 매우 크고 소량 다품종의 고부가가치 제품창출이 가능한데 여기에도 생물화학이 기여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하겠다.

따라서 본 화학과을 졸업한 후에는 상기의 여러 화학산업 및 BT산업 현장에서 기술개발 및 제품생산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여러 가지 분석방법을 동원하여 품질을 분석하고 관리하는 업무에도 종사할 수 있는데 이러한 화학분석을 통한 업무는 식품이나 수질의 오염여부 분석 또는 운동선수들의 약물복용여부 판정 등 여러 분야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 최근에는 환경오염의 해결에 화학지식을 이용하는 사례들이 많이 보고되고 있고 따라서 수질, 대기, 위험물 및 폐기물 처리 분야의 환경기사 자격을 취득하여 환경관련 정부기관 또는 업체에서 활동할 수도 있다. 또한 화학 및 의약학 특허관련 업무를 다루는 특허법률사무소에 근무하거나 실제로 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변리사로 활동하기도 한다. 이 밖에도 최근에 도입된 의학전문대학원이나 치의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하여 의사 또는 치과의사가 될 수 있는 길도 열려있다.

또한 한국과학기술원이나 화학연구원, 생명과학연구원 등 정부출연연구소나 식품의약품안전청, 보건사회연구원 등 국공립기관에도 그 특성에 따라 많은 화학자를 필요로 하고 있으므로 이들 기관에 연구원으로 취업하기도 한다. 그리고 교사로서의 희망을 가진 학생들은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교사자격증을 취득한 후 중고등학교의 과학 또는 화학교사로서 교육계로 들어서기도 하고, 또는 국내외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유학하여 계속 학문을 연구한 후 대학교에서 강의 및 연구에 종사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