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근수
- 학위: 박사
- 연구실 : (O관)제1교수회관 (O411)
- 연락처 : 02-2287-5155
- 세부전공 : 언어행동, 커뮤니케이션
학위
- 박사, 筑波大學 문예언어연구과 (세부전공 : 일본어학), 200403
- 석사, 筑波大學 일본어학과 (세부전공 : 일본어학), 200103
- 학사, 경북대학교 일어일문학과 (세부전공 : 일어일문학), 199602
경력
- 회장, 한국일어교육학회, (2021.03~2023.02)
- 입학처장, 상명대학교, (2017.02~2018.07)
- 부회장, 한국일어교육학회, (2015.03~2019.02)
- 이사, 한국일본어교육학회, (2009.03~2017.02)
- 편집위원, 이사, 한국일본어학회, (2007.10~2019.02)
- 감사/이사, 한국일본언어문화학회, (2007.06~2019.02)
- 기획및평가이사, 동아시아일본학회, (2007.06~2009.05)
- 상임이사, 한국일본학회, (2007.03~2019.02)
- 일반이사, 일본어문학회, (2007.03~2013.02)
- 교수, 상명대학교, (2007.03~ )
- 전임강사, 계명대학교, (2005.03~2007.02)
논문
- 異文化コミュニケーション授業の事例研究─ ブレンド型学習の実践報告 ─, 일본학보, 202211
- 블렌디드 러닝(b-learning)의 수업 실천연구 ― 중급 교양일본어의 수업 사례 ―, 일본어교육연구, 202208
- 문법연구의 현황과 전망, 일본어학연구, 202103
- 형용사・동사활용형의 명칭 및 제시 범위에 대한 고찰 ─ 2015개정 교육과정 일본어Ⅰ 교과서를 대상으로 ─, 日本語敎育, 202006
- 일본어 교과서 변천사를 통해 본 동사활용표의 타당성에 관한 고찰, 비교일본학, 201909
- 「模樣だ」をめぐる日·韓の證據性(evidentiality)の問題, 中日文化論叢, 201907
- 『現代用語の基礎知識』을 통해 본 「若者ことば」의 사용양상, 비교일본학, 201906
- 일본어 형용사 활용표의 변천 과정에 관한 고찰 - 고등학교 일본어Ⅰ교과서를 대상으로 -, 일본어교육연구, 201811
- 일본어 형용사 활용표의 변천 과정에 관한 고찰 -고등학교 일본어1 교과서를 대상으로-, 일본어교육연구, 201811
- Co-occurrence patterns of Korean and Japanese adverbs expressing speculation, 일본학보, 201805
- 고등학교 일본어 교재의 문법용어 분석과 제언-『EBS 수능특강 일본어Ⅰ』을 대상으로 -, 일본어교육연구, 201708
- 韓國の日本語敎育課程の變遷─敎育目標と敎授法の變化を中心に─, 21SHIJI XINSHIYE XIA DE RIYU JIAOXUE YU YANJIU, 201705
- 일본어 복합조사 'ni-tsuite'와 'ni-kanshite' -고등학교 일본어 교과서를 대상으로-, 일본어교육, 201609
- 推測を表す副詞に關する日韓對照硏 -「たぶん」と「아마도」の比較から-, 일본어교육연구, 201605
- [模樣だ]と[모양이다]の對照硏究に關する再考 (‘模樣だ’와 ‘모양이다’의 대조연구에 관한 재고), 일본연구, 201509
- 「ほうがいい」の敍法性について, 일본어교육연구, 201410
- 언어기능별 평가기준과 평가문항의 적절성에 대하여 -제7차 및 2007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일본어I 교과서의 비교를 통해-, 일본어학연구, 201309
- 고등학교 일본어1 교과서의 문자와 발음에 관한 고찰: 예제어휘의 적절성 및 평가 내용을 중심으로, 일본어교육연구, 201306
- 일본어 형용사의 활용체계에 관한 제언, 일본언어문화, 201304
- 일본어 동사활용형의 명칭과 제시 방안에 관한 분석, 일본언어문화, 201205
- 일본어 동사활용형에 관한 재고 -학교문법과 일본어교육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일본어교육연구, 201104
저역서
- 한류와 문화콘텐츠, Lettre, 20230225
- 문화, 콘텐츠에 빠지다, Lettre, 20220115
- 정보화시대의 일본어·일본어교육 연구, 보고사, 20210730
- 다문화 공생을 위한 이문화 커뮤니케이션, 한국문화사, 20180425
- 중급 일본어 문법과 학습포인트, 인문사, 20130610
- 초급 일본어 문법과 학습포인트, 인문사, 20130405
- 이중 언어와 다언어의 교육, 한글파크, 20120815
- (유네스코와 함께 떠나는) 다문화 속담 여행, 대교출판, 20110131
- 베이직 일본어교육, 시사일본어사, 20100609
- 『일본어 교육문법 -이론과 연습-』, 제이앤씨, 20080301
- 『日本語學の硏究と理解』, 어문학사, 20070320
학술발표
- 世界につながる日本語教育─韓国の異文化コミュニケーションの授業事例─, 대만일어교육학회, 20221119
- 한국의 이문화커뮤니케이션의 수업사례, 북경외국어대학, 20221106
- 異文化コミュニケーションの授業事例 ─ ブレンド型学習の実践報告 ─, 한국일본학회, 20220826
- 블렌디드 러닝의 수업 실천연구, 한국일어교육학회, 20220423
- 한국의 일본어연구 현황 -문법과 일본어교육을 중심으로-, 대만일어교육학회, 20211127
- 문법연구의 현황과 전망, 한국일본어학회, 20210911
- 동사, 형용사 활용형의 명칭 및 제시 범위에 대한 고찰 -2015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일본어1 교과서를 대상으로-, 한국일본어교육학회, 20190928
- 일본어 교과서 변천사를 통해 본 동사활용표의 타탕성 고찰, 한양대 일본학국제비교연구소, 20190615
- 「模樣だ」をめぐる日·韓の證擧性(evidentiality)の問題, 중국문화대학일본어문학계, 20190518
- 일본어 형용사 활용형의 변천 과정 및 타당성 고찰, 한국일어교육학회, 20180428
- 일본어교육의 글로컬화 -한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대만일본어교육학회, 20171125
- 推量的な副詞の呼應樣相に關する日韓對照硏究, 한국일본학회, 20170825
- 고등학교 일본어 교재의 문법용어에 대한 분석, 한국일어교육학회, 20170429
- 韓國の日本語敎育課程の變遷 (한국 일본어교육과정의 변천), 광둥외어외무대학남국상학원, 20161125
- 「たぶん」 と「아마도(amado)」から見た推測樣相, 한국일본학회, 20150821
- 문제 유형에 따른 교과서 형성평가 문항 유형 연구, 한국일어교육학회, 20150425
- 일본어 형용사의 활용체계에 대해서, 한국일본언어문화학회, 20120512
- 日本語の形容詞の活用體系について, 한국일본언어문화학회, 20120512
- 일본어 형용사 활용형에 관한 일고찰, 대한일본문화학회, 20110826
프로젝트
- 고등학교 일본어 교과서 변천사를 통해 본 동사·형용사 활용표의 타당성에 관한 고찰, 한국연구재단 중견지원사업, (2017.07~2018.06)
- 추측을 나타내는 부사의 공기양상, 한국연구재단 중견지원사업, (2016.07~2017.06)
- 추측을 나타내는 부사의 한일대조연구, 한국연구재단 중견지원사업, (2015.07~2016.06)
- 일본어 형용사의 활용체계에 대한 제언,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지원인문사회, (2011.07~2012.06)